+ Recent posts



나는 내 블로그에 댓글이 달리는것을 원하지 않아요 !

저는 블로그를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합니다. 왜냐하면 다른 분들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통해 다양한 컨텐츠 / 디자인 / 소통방법 등의 정보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. 

그리고 저는 ( 거의 ) 항상 댓글을 달곤 합니다. 제 상식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주제라고 할지라도 " 잘 읽고 갑니다. " 또는 "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" 와 같은 간단한 멘트라도 남기곤 하는데요. 그 중에는 다음과 같은 뉘앙스를 풍기는 블로그를 많이 만나곤 합니다.

 " 나는 내 블로그에 댓글이 달리는것을 원하지 않아요 ! " 

정말 위와 같이 블로그에 적혀있어서 제가 그렇게 느낄까요 ? NoNo

물론 아닙니다. 댓글을 작성하려고 하는데 몇가지 장애물들이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그러한 뉘앙스를 풍기고 있는 것 같기 때문입니다.

그럼 이제부터 어떠한 장애물들이 " 나는 내 블로그에 댓글이 달리는 것을 원하지 않아요 ! " 라는 뉘앙스를 풍기고 있는지 저와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댓글을 적으려는데 로그인을 해라고 ?

내가 찾고있던 정보가 누군가의 블로그에서 찾게되어 감사의 인사를 적으려고 하는데 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.




" 티스토리에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. " 라고 ? " 나는 티스토리 아이디가 없는데 " 


위와 같이 네이버를 통하여 또는 구글을 통하여 좋은 정보를 찾게되어 댓글을 작성하려는데, 티스토리 아이디가 없는 분들이 굳이 " 회원가입 " 까지 해서 댓글을 적으려고 할까요 ?


정말 엄청나게 감사함을 느꼈다면, 회원가입을 하는 분들도 간혹 있겠지만 대부분은 그렇지 않아요. 어떻게 하면 " 비로그인 " 사람들도 적을 수 있을까요 ?





위 사진과 같이, " 블로그 관리 " 의 " 글 설정 " 에서 위의 파랑박스를 보면 " 댓글 권한 " 이 있습니다.


" 댓글 권한 " 에서 " 모든 사용자 " 를 클릭하면, " 로그인 / 비로그인 " 모두 댓글을 적을 수 있고, 만약 " 비로그인 " 한 분들의 댓글이 걱정된다면 " 관리자 승인 후 출력 " 을 체크하면, 블로그 운영자가 " 댓글 승인 " 을 클릭하면 댓글이 공개됩니다.



댓글 적는곳이 어디에 있지 ?

좋은 글을 적은 블로그에 댓글로 감사인사를 남기려고 하는데 " 어라 ? 댓글 적는곳이 어디에 있지 ? " 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블로그가 아래와 같이 있습니다.




위 사진을 보면, 댓글을 적을 수 있는 곳을 눈을 씻고 찾아봐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. 이러한 상황이면 아무리 댓글을 적고싶더라도 그냥 지나칠 수밖에 없겠죠.. 어떻게 해야 " 댓글 입력창 " 을 보이게 할 수 있을까요 ?





위 사진과 같이, " 블로그 관리 " 페이지에서 " 화면 설정 " 의 " 화면 출력 " 으로 이동하면, 위의 파랑박스의 " 펼침 설정 " 에서 " 댓글 펼침 " 을 볼 수 있습니다.


" 댓글 펼침 " 을 체크하고 " 저장 " 을 누르면, 보이지 않던 " 댓글 창 " 을 볼 수 있습니다.



그림문자는 뭐가이렇게 작아 ?

좋은 정보를 본 후에 감사의 인사로 " 댓글 " 을 적으려고 하는데,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.




" 그림문자 " 를 입력해달라는 멘트가 출력되는데, 문제는 그림문자가 정말 작아서 귀찮게 만들기도하고, 간혹 어떤 블로그에서는 " 그림문자 " 를 입력하는 곳이 없기도 합니다. 이런 상황에서는 오히려 짜증이 생겨 댓글을 적으려는 마음도 싹 사라지고 그냥 나가버리곤 하는데요.


어떻게 이러한 상황을 해결할 수 있을까요 ?





위와 같이, " 블로그 관리 " 페이지에서 " 플러그인 설정 " 의 " 스팸 / 불펌방지 " 를 클릭하면 " 그림 문자( 스팸 차단 ) " 을 볼 수 있습니다.


" 그림 문자( 스팸 차단 ) " 에서 " 설정해지 " 를 클릭하면, 그림 문자를 입력할 필요없이 댓글을 입력할 수 있게 설정됩니다.



LiveRe 는 뭐야 ?

티스토리 블로그에 댓글을 입력하려는데 LiveRe 는 크게 영향이 없습니다. 하지만, 중요한 것이 있는데 아래의 사진을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.




위 사진을 보면 " LiveRe " 를 설정하는 화면인데, 위의 파랑박스를 보면 " 티스토리 댓글숨김 " 에 체크가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
" 티스토리 댓글숨김 " 은 " LiveRe 소셜 댓글 " 기능만 블로그에 남겨놓고 " 티스토리 댓글 기능 " 은 없앤다는 뜻 입니다.


여기서 문제는 " LiveRe 소셜 댓글 " 이 " 로그인 " 을 필요로 하는 기능이라는 점에 있습니다. " 로그인 " 을 해야하는 귀찮음 때문에 " 댓글 " 을 적지 않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, 과연 " LiveRe 소셜 댓글 " 은 그렇지 않을까요 ?


꼭 " LiveRe 소셜 댓글이 있으면 좋겠다. " 라고 생각하신다면 " 티스토리 댓글숨김 " 은 체크하지 않고, 둘 다 운영하는 것도 괜찮을 것이라 생각합니다.


왜냐하면, 저는 " 티스토리 댓글 기능 " 과 " LiveRe 소셜 댓글 " 이 있으면, " 티스토리 댓글 " 에 코멘트를 남기기 때문입니다. ^^



Comment

열심히 블로그를 포스팅하고 방문자수가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더라도, 결국 " 나혼자 글쓰고 끝 " 인 블로그는 너무 슬프지 않을까요 ?

정말 유용한 정보의 글을 열심히 포스팅하면, 분명히 그 글을 읽고 감사함을 느끼는 분들은 있습니다. 방문자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러한 분들은 더욱 많다고 생각합니다.

하지만, 감사의 인사를 표현하기위해 댓글을 적으려는데 여러가지 장애물들이 있다면 조금씩 귀찮아지기 마련입니다. " 로그인 " 을 해야만 댓글을 적을 수 있는 조건이라면 더더욱 그러할것 이구요.

굳이 내 블로그를 " 나는 내 몸에 누군가의 흔적이 남기는 것을 원하지 않아 ! " 라는 인식을 줄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^^



로그인 하지않고 클릭할 수 있는 " 공감 " 은 TBG 에 큰 힘이 됩니다. ^^



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
신고
  1. BlogIcon 달님이 2017.06.30 00:12 신고

    유용한 정보를 얻었다면 감사의 인사 멘트 하나는 남겨 놓는게 넷티켓 아닐까 생각되네요^^

    • 저도 동의합니다 ㅎㅎ 정말 찾고있던 정보를 누군가 포스팅해줬다면 길게는 적지 않더라도 짧게라도 적는것이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을 위한 에티켓 아닐까요 ㅎㅎ

  2. BlogIcon starlights 2017.07.01 00:11 신고

    잘 읽었습니다! 덕분에 '댓글 펼침' 바로 해 놓았네요!

  3. BlogIcon 브릭스미스 2017.07.01 01:25 신고

    네이버 블로그에 비하여 티스토리로 이사하고 나서보니 혼자 논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때가 많네요 ~

  4. BlogIcon SONYLOVE 2017.07.01 17:21 신고

    티스토리는 댓글이 없는게 정상일정도로 없긴 합니다. ㅎㅎ

    • 맞아요... 정말 조금 안타깝습니다.. 네이버의 이웃시스템이 워낙 잘되어있는것도 있겠지만.. 티스토리도 그러한 교류가 활발하다면 훨씬 윤택한 블로그가 될 것인데...

티스토리 툴바